본문 바로가기
엑셀 1분컷/1분컷 기술

엑셀 Text 함수와 셀 서식을 이용하여 숫자 단위 설정하는 법

by 1분컷 2020. 7. 15.
반응형

오늘 알려드릴 팁은 엑셀에서 숫자 단위를 설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입니다. 엑셀에서 숫자 작업들을 할 때면, 천 단위 콤마를 찍거나 혹은 백만 원 단위의 숫자를 짧게 줄이는 등의 시각적 효과를 고려하게 됩니다. 특히 사용하시는 전산에서 Raw 데이터를 받을 때, 깔끔하게 단위가 구분되어서 나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전산들도 많이 있을뿐더러 심화 과정으로 숫자와 문자를 섞어서 입력하는 등의 방법 또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천 단위 쉼표 원 포인트로 찍기 

2. 백만 혹은 그 이상의 숫자를 간결하게 표시하기

3. Text 함수를 이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숫자 표현하기

 

 

 

 

 

 

1. 천 단위 쉼표 원 포인트로 찍기 

예제 파일입니다.

 

여기 1000부터 7000까지의 숫자가 기재된 예제 파일이 있습니다. 현재는 천 단위가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때, 이 부분을 원 포인트로 해결하는 방법은 상단 홈 탭에서 콤마를 찍어주는 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 바꿀 영역을 블록 지정해주신 후 버튼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해당 영역 블록 지정 후, 콤마를 눌러주면 끝입니다.

 

 

 

 

 

 

 

 

다음 방법으로는 해당 영역을 블록 지정 후, 우클릭하여 셀 서식 - 표시 형식 - 숫자- 1000 단위 구분 기호 사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영역 우클릭 - 셀 서식- 표시 형식 - 숫자 - 1000단위 구분 기호 사용 클릭

 

 

 

 

 

 

 

2. 백만 혹은 그 이상의 숫자를 간결하게 표시하기

다음은 백만 혹은 그 이상의 숫자를 간결하게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매출을 표시할 때, 1억 2천345만 원이 있다고 가정해볼까요? 이를 표기하면 123,450,000이 됩니다. 물론 그대로 표기하는 것이 정확하긴 하지만, 간결하게 123,450으로 끊어서 가시성을 높이는 방법도 있죠. 그럴 땐 셀 서식 - 사용자 지정에서 코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개념 설명이 살짝 필요한데요, 사용자 지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음수, 양수에 따라 색깔을 넣는 방법, 0일 때 표기하는 방법 등등이 있지만 여기선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고 0과 #에 대해서만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헷갈리실 수 있으니 천천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0과 #은 엑셀 사용자 설정에서 숫자를 의미하는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0이라는 존재 때문에 0은 0이 아닌가 하는 헷갈림을 불러오는데요. 그냥 쉽게 이해하시려면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숫자를 표현하는 이름. 예를 들어 1,234라는 숫자가 있을 때, #,### 혹은 0,000이라고 자릿수를 표현해 줄 수 있는 것이죠. 물론 꼭 자릿수에 맞춰서 #과 0을 입력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근데 이름마다 표현하는 숫자가 살짝 다릅니다. #은 소수점 0을 무시하지만 0은 소수점 0도 표현을 해줍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예를 들어, 0.1이라는 숫자가 있습니다. 이를 한 코드로만 입력한다면 크게 두 가지겠죠. #.# 혹은 0.0. 그런데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은 0을 무시하기 때문에 0.1에서 0을 없애고. 1만 표시합니다. 반대로 0은 0도 표현해주기 때문에 0.1로 표시되고요. 쉽게 생각하시면 0은 이름부터가 0이기 때문에 0을 표시해주고 #은 안 해준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설명이 필요한 것은 콤마의 사용법입니다.

사용자 서식에서 콤마는 천 단위를 의미합니다.

위에 설명해드렸듯, 1,234의 각 자릿수는 #### 혹은 0,000으로 표시 가능하며, 그 위치에 맞게 콤마를 사용해 자릿수를 표시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천 단위를 생략하는 기능도 가집니다.

 

 

 

 

 

 

#,###,으로 했더니 뒤의 천원이 생략되었습니다.

이처럼 #,###뒤에 콤마를 찍어 #,###,으로 만들면 뒤의 천 원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상태에서 뒤에 콤마를 한 번 더 찍어볼까요?

콤마를 두 번 찍었더니 또 천 단위가 생략됩니다.

콤마를 또 찍었더니 천 단위가 또 생략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콤마를 뒤에 찍어서 원하는 단위만큼 생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미리 보기를 통해 출력 값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고 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3. Text 함수를 이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숫자 표현하기

마지막으로 Tex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저희가 앞서 배운 대로, 숫자가 있는 부분은 콤마 처리를 하거나 혹은 사용자 서식을 통해 천 단위로 바꿔주거나 혹은 생략이 가능했는데요. 그것의 전제는 해당 셀이 "숫자"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숫자+문자로 조합된 셀의 경우 숫자가 아니기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일일이 직접 입력하는 방법도 있지만 품목이 많다면 그것도 어렵겠죠.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Text 함수입니다. Text 함수는 해당 셀을 지정한 형식으로 바꿔주는 것이며, 공식은 =TEXT(값을 지정하고자 하는 수, "바꿀 서식")입니다. 참고로 ""표시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

위의 표처럼 1500과 사탕을 조합하고자 할 때 Text 함수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함수 마법사를 켜시고(함수 마법사에 대한 설명은 제 오리엔테이션 강의에 나와있습니다) Value 값에는 지정할 수인 A2셀을 입력해주시고, Format_text값에는 아까 배웠던 #,###과 뒤에 입력할 (사탕)을 해주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첫 번째 방법에는 단점이 있죠. 그것은 뒤의 (사탕), 즉 품목 부분을 매번 직접 입력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Format_text부분에 함수를 넣으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이조차도 빨리 끝내는 방법이 필요하겠죠. 그 방법은 "&"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저희가 알고 있는 &는 뭘까요. A&B라고 하면 A and B. 즉 &는 and의 뜻입니다. 더 자세하게 들어가면 코딩이 돼버리기 때문에 간략하게만 설명드리자면 &는 지금 영향을 받고 있는 함수에서 잠깐 삐져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까지는 선입력을 하고 &을 써 잠깐 빠져나와 B2 값을 가져온 후 다시 &")"을 입력하여 원래 함수로 돌아와 주는 거죠. 그렇게 되면

1,500( & B2의 값 & )

형태로 위의 값을 가져오게 되는 겁니다. 이 부분은 설명만 읽어보시기보단, 직접 해보시고 한 두 번 성공하면 바로 감이 잡히기 때문에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위의 표에 족보를 올려놨으니 꼭 실습해보세요!

 

 

 

 

 

 

지금까지 셀 서식과 Text함수를 이용해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내용은 간단하지만 파고들면 정말 끝도 없이 어려워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실습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