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래한글 1분컷

정말 자주 쓰이는 한글 표 단축키 모음(표 관련 단축키) - 2

by 1분컷 2020. 7. 8.
반응형

오늘 알려드릴 팁은 정말 자주 쓰이는 한글 표 단축키 모음 2번째입니다. 지난번 글에서는 표를 만드는 단축키와 표를 합치고 나누기, Ctrl 키를 사용해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 그리고 한 줄로 입력이라는 번외 팁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단순히 표를 만들고 조정만 했던 지난 포스트와 달리, 조금 더 작업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팁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정말 자주 쓰이는 한글 표 단축키 모음(표 관련 단축키) - 1

https://just1minute.tistory.com/9

 

정말 자주 쓰이는 한글 표 단축키 모음(표 관련 단축키) - 1

오늘 알려드릴 팁은 한글 문서(HWP)에서 표와 관련된 꼭 필요한 단축키와 그 설명입니다! 한글은 사실 엑셀과 다르게 인터페이스나 UI를 통해 직접 클릭하는 것보다, 단축키를 사용해서 작업을 하

just1minute.tistory.com

 

 

1. 한글 표, TAB키로 줄 추가 1초 만에 하기

지난번 포스트에서 줄 추가를 하기 위해서 블록 지정 후, S를 눌러 셀 나누기를 통해 줄을 나눌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하지만 처음에 표를 만드실 때 몇 줄로 만들지 감이 잘 안 잡히셨거나 혹은 계속 추가해가며 데이터를 입력하실 경우에, 작업하실 때마다 셀 나누기를 통해 줄 추가를 하시는 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3*4로 구성된 표가 있습니다.

여기 3*4로 구성된 표가 있습니다. 현재 3줄인 이 표를 4줄로 빠르게 바꾸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빨간 네모 칸에 커서를 놓아주세요.

먼저 빨간 네모, 즉 표의 마지막 행열에 해당하는 셀에 커서를 놓아주세요! 그리고 그 상태에서 TAB 키를 눌러주시면

 

 

 

 

 

 

 

마지막 행열에 커서를 놓고 TAB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줄이 추가 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줄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를 눌러 조작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한 방법이니,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며 줄 추가를 하실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2. 한글 표에서 L키를 활용해 테두리 변경, 색깔 넣기, 대각선 등의 선 넣기

작업을 하시다 보면, 그냥 주어진 대로 하얀 색표와 직선을 사용하면 밋밋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표에 색깔을 넣어주거나 대각선을 사용하게 되는데 그럴 때는 L키, 셀/테두리 배경 속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블록 지정 후 L키를 누르시면 셀 테두리 배경 탭이 켜집니다.

먼저 위 표에서 블록 지정 후 L키를 눌러주시면 셀 테두리/배경 창이 열립니다. 셀 테두리/배경 창의 탭은 총 3가지로, 테두리를 변경할 수 있는 테두리 탭, 배경색을 넣거나 그림/사진을 넣을 수 있는 배경 탭, 마지막으로 대각선을 삽입할 수 있는 대각선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테두리 탭

테두리 순서는 먼저 종류, 굵기, 색을 고르고 모양 적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테두리 탭에서는 선의 종류를 고르거나 굵기 지정, 선의 색깔을 고르고 아래 미리 보기를 통해 출력해줍니다. 1번 네모 박스에서 먼저 종류/굵기/색을 골라준 후 2번 박스에서 어디에 지정해줄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심화 팁을 하나 드리자면 현재 창에서 Alt 키를 꾹 눌러보시면 해당 기능에 해당하는 단축키가 뜨게 되니 익숙해지신다면 Alt 키를 이용해서 작업을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업무의 속도가 단축되고 마우스를 일일이 움직여줘야 하는 작은 귀찮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배경 탭

배경 탭에서는 셀의 색상을 고르고 그림 파일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배경 탭에서는 셀의 색깔이나 무늬, 그러데이션을 넣거나 그림 파일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실 작성하시는 분의 취향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림(B)에 대해서만 잠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림(B) 부분을 사용해 그림 파일을 넣을 수 있습니다. 대개 보고서 작업을 하실 때 그림 파일을 넣으면 관리하기가 매우 힘들다는 것을 공감하실 텐데요. 그래서 저는 가급적이면 적당한 표를 만들고 그림 파일을 넣고, 채우기 유형 : 크기에 맞추어 속성을 사용해서 액자처럼 사용합니다. 만약 한 줄에 그림이 3개가 필요하다면 1*3짜리 표를 만들고 그곳에 사진을 하나씩 박으면 줄 간격이나 크기를 조정해줄 필요도 없기 때문이죠. 다만 관리를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선 P 표/셀 속성에서 표를 글자처럼 취급하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이렇게 사진의 액자처럼 사용가능합니다. P를 눌러 글자처럼 취급을 해주시면 더 편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3) 대각선 탭

대각선 탭에서 대각선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각선 탭입니다. 1번 테두리 탭과 비슷한 탭입니다. 대각선의 종류가 정말 많은데 그중에서 필요한 것으로 골라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오늘의 팁은 여기까지입니다! 1편과 이어서 보시면 한글에서 표의 작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단축키는 다 외우셨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