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래한글 1분컷

한글 쪽 번호 단축키와 페이지 나누기 활용하여 쪽 번호 만들기

by 1분컷 2020. 7. 6.
반응형

오늘 알려드릴 한글 팁은 바로 한글, 한컴오피스 내에서 쪽번호를 삽입하고 페이지 나누기를 활용하는 심화과정입니다! 평소 한글 HWP 문서 작업을 하실 때 쪽번호를 넣으실 일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중간중간 별첨과 부첨을 만들면서 쪽번호가 꼬일 때가 정말 많은데요! 이럴 때, 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전에 쪽 번호 삽입의 단축키와 기본에 대해 먼저 짚어드리겠습니다.

 

 

 

 

1. 쪽 번호 삽입 단축키 : Ctrl + N + H

먼저 한글에서 쪽 번호를 삽입하는 단축키는 Ctrl + N + H입니다. 쪽 번호에는 머리말과 꼬리말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머리말은 문서의 상단에 입력되는 것이고, 꼬리말은 문서의 하단에 입력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머리말은 문서의 상단에, 꼬리말은 문서의 하단에 번호를 삽입합니다.

대개 "없음"을 선택하는 경우는 직접 쪽 번호를 기입하시거나, 문자가 삽입된 쪽 번호를 기입하실 때 사용하시는 거고, 그냥 자동으로 숫자만 따라오게 할 때는, 왼쪽/가운데/오른쪽 쪽 번호 및 기타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꼬리말, 우선 가운데 쪽 번호를 골라보겠습니다.

 

 

 

 

 

 

꼬리말, 가운데 쪽 번호를 고르자 하단에 숫자 1이 생겼습니다.

그럼 보시는 바와 같이 하단 아래 중간에 숫자 1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숫자 1은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자동으로 숫자를 매기면서 넘어갑니다. 

 

 

 

 

 

 

2. 페이지 나누기를 활용하여 쪽 번호 새로 생성하기

이제 본론입니다. 만약 저렇게 쉽게만 작업이 끝난다면 정말 좋겠지만 문서 작업을 하다 보면 별첨이나 부첨 등, 기존의 양식과는 살짝 다른 쪽 번호를 매길 일이 생깁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쪽 번호를 매긴 상태에서 수정을 하게 되면, 그 양식의 영향이 모든 페이지에 미치게 되어 쪽 번호를 매길 수 없게 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페이지 나누기입니다.

 

 

* 페이지 나누기

먼저 A페이지에서 Ctrl + Enter를 할 경우에는 A의 양식을 가져간 상태에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A에서 가운데 자동 숫자 쪽 번호를 넣은 상태에서 Ctrl + Enter를 통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갈 경우, 그 양식을 그대로 가져가기 때문에 A와 A1이 양식을 공유하게 되죠. 일반적으로 우리가 Enter를 쳐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갔을 때와 동일한 양식입니다.

여기서 변화를 주는 것은 Alt + Shift + Enter인데요, 저는 이것을 "완전 분리"라고 배웠습니다. 이 완전 분리란 A의 양식을 우선은 가져오되, A와는 별개의 독립된 양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꼬리말 쪽 번호가 매겨진 1, 2페이제 독립된 3페이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여기 꼬리말 가운데 쪽 번호가 새겨진 1, 2 페이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1, 2와는 정말 새로운 3페이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새로운 3페이지는 현재 세로로 만들어진 페이지와 다르게 가로로 만들고, 숫자 3이 아닌 "2-가"라는 새로운 페이지로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에서 Alt + Shift + Enter를 눌러주세요. 그럼 쪽 번호가 3인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Alt + Shift + Enter를 통해 3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완전 분리를 통해 1, 2페이지의 양식을 우선 가져왔지만, 1, 2페이지와 독립된 양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3페이지에 커서를 놓은 상태에서 F7을 눌러 페이지 설정을 켜주시고 가로로 바꿔봅시다.

 

 

 

 

 

 

3페이지만 가로로 바뀌었습니다.

그랬더니 3페이지만 깔끔하게 가로로 바뀌었습니다. 만약 2페이지에 커서를 놓고 가로로 바꾼다면 어떻게 될까요?

2페이지를 가로로 바꿨는데 1페이지도 가로로 바뀌었습니다.

 

페이지 완전 분리가 감이 좀 잡히셨나요? 이제 마지막으로 가운데 쪽 번호를 바꿔보겠습니다.

 

다시 3페이지로 돌아와서 Ctrl + N + H를 눌러주고 이번엔 "없음"을 골라 빈 양식을 만든 후, 입력 창에서 2-가를 입력하고 닫기를 눌러줍니다.

 

 

 

 

 

 

 

 

마지막 3페이지만 2-가로 바뀌었습니다.

이처럼 페이지 정말 분리, Alt + Shift + Enter를 사용하면 정 말히 다른 양식을 사용해서 쪽 번호를 매길 수 있게 됩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2-가를 만들었으니 다시 3페이지로 이어지는 쪽 번호를 만들어주어야겠죠? 2-가에서 다시 Alt + Shift + Enter를 눌러줍니다.

 

 

 

 

 

 

역시 전 페이지의 양식을 우선은 가져왔습니다.

 

그럼 아까와 똑같이 2-가 페이지의 양식을 그대로 가져온 상태로 새 페이지가 정말 분리됩니다. 여기서 다시 Ctrl + N +H를 사용해 가운데 쪽 번호를 만들어주면 4가 기록되죠. 하지만 저희가 필요한 건 4가 아닌 3이기 때문에 이것을 바꿔줄 작업이 필요합니다.

3이 입력되어야 하는데 4가 입력이 되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새 번호로 시작"입니다. 현재 4페이지로 되어있는 페이지에 커서를 놓고 상단 탭의 쪽(W)에서 찾아보시면 "새 번호로 시작"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신 후 시작 번호를 3으로 입력한 다음, 넣기(D)를 눌러주면 정상적으로 3페이지부터 다시 시작하는 쪽 번호가 생성됩니다.

쪽(W) 탭에서 새 번호로 시작을 눌러주세요.

 

새 번호로 시작을 누른 상태. 시작 번호를 3으로 바꾼 후 넣기를 눌러주세요.

 

4가 아닌 3으로 변경됨

 

 

 

 

 

지금까지 쪽 번호를 입력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과 페이지 완전 분리를 사용해 새로운 양식의 쪽 번호를 넣는 법, 마지막으로 새 번호로 시작을 이용해 기존의 쪽 번호를 이어나가는 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보고서 작성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